본문 바로가기

Study/Graphics

밉맵 (Mipmap)

밉맵(Mipmap)


밉맵은 렌더링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기본 텍스처와 이를 연속적으로 미리 축소시킨 텍스처들로 이루어진 비트맵 이미지의 집합.




동작원리


텍스처가 원래 크기 이상으로 보일 경우 기본 텍스처를 그대로 사용한다.

원래보다 멀거나 작게 보일 경우 축소된 텍스처를 렌더링에 (보간 과정을 거쳐서) 대신 사용한다.


렌더링에 사용되는 텍스처 픽셀(텍셀)의 수가 훨씬 줄어들어 렌더링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밉맵 이미지들은 이미 안티에일리어싱 처리가 되어있으므로 렌더링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손실이 줄고, 실시간 렌더링의 부하도 줄일 수 있다.




밉맵 예시


텍스처의 크기가 256x256 픽셀이라고 할 때, 만들어지는 밉맵 집합은 각각 이전 이미지의 1/4 크기다.

(128x128, 64x64, 32x32, 16x16, 8x8, 4x4, 2x2, 1x1, 총 8개)

 

밉맵 집합의 예시


이 텍스처를 40x40 크기로 렌더링 할 경우 64x64 크기와 32x32 크기 밉맵 이미지를 적절한 방법으로 보간해서 최종 이미지를 얻는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최종 이미지의 각 픽셀과 가장 가까운 밉맵 이미지의 픽셀들의 평균을 구하는 것, 신호 처리나 푸리에 변환 등을 사용하는 복잡한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밉맵 메모리


밉맵 집합을 저장하는 데 필요한 용량은 원래 텍스처 용량의 1/4 + 1/16 + 1/256 + ... = 1/3이다.




- 위키백과